본문 바로가기

세상/여행

'2019 대한민국 과학축제' 과학의날 행사 주말나들이 다녀오다

 지난 주말 '2019 대한민국 과학축제' 다녀오다!

행사 4월 19일 금요일부터 4월 23일 화요일까지 약 5일간 열리는 과학행사이다.

장소는 종로쪽 서울마당, 청계천, 세운광장, 동대문 DDP 등 서울 도심 일대에서 개최 된다.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가 주최하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며

행사의 주제는 과학의 봄, 도심을 꽃피우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우수 과학기술 문화 전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강연과 공연 SF영화제 상영 과학도서전등 다양한 과학 부대프로그램을 보여준다.

주요 과학기술 강연자로는 김상욱, 정재승,이강환, 민계식, 이상희, 정지훈, 이은희, 이정원, 이명현, 조천호, 최종순, 문홍규, 임현의, 최정단, 류충민이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유익한 시간을 갖는다.

청계천

  주말 나들이 겸 과학의날 행사 직접 다녀온 리얼 후기
 과학에 관심 많은 고돌이와 과학에 무지한 나는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과학의날 행사에 직접 다녀왔다. 청계천, 종로, 서울, 세운광장, 동대문 일대로 넓게 진행하는 형태의 행사라 요즘같이 좋은 날씨에 가족 주말 나들이겸 다녀오기 아주 훌륭한 장소이다. 우리는 시청역에서 만나 거대한 소라상이 있는 곳 부터 행사를 관람하였다. 과학 행사답게 가족 단위의 관람객이 많았고, 어린아이들 위주의 과학 체험으로 진행 됐다. 대부분의 체험행사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을 재밌고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되는 행사가 많았다. 서울 도심 일대에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어떤 곳에 무엇이 있는지 찾기 어려웠기 때문에 팜플릿의 지도를 찾아보거나, APP를 다운받아서 원하는 곳을 찾아가면 된다. 우리는 먼저 청계천 광장을 둘러 보았는데, 청계천 위쪽에는 지구를 포함한 행성들,위성, 별자리 원소들을 전시해 두었는데 낮에 보아도 좋고, 밤에 보면 그 곳에 조명이 들어와 굉장히 아름답다.  청계천 거리를 따라가다보면 과학유공자들의 업적이 있고, 항공우주 테마전시관, 천문사진전, 화학 원소 테마전시전 등을 볼 수 있다. 그렇게 청계천 거리를 걸으며 다양한 과학관련 전시관과 사진들을 구경하다보면 세운상가가 나오는데, 이곳에는 3D 프린팅, 로봇, 조명만들기 등 과학문화산업벨리 코너로 직접 과학을 체험할 수 있고, 또한 과학 관련 아이디어 상품들을 구매할 수 도 있다. 다양한 과학체험 상품들과 조립품들이 많아서 과학에 관심이 많은 집안이라면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조립하고 만들어보면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다. 동대문 DDP 과학체험 마당으로 이루어져있다. 국립중앙과학관, 국립과학관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의 체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과학의날행사 안내

  사실은 나는 성인체험 위주의 과학 체험 행사를 기대하고 갔지만, 초점은 아이들에게 많이 맞추어져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성인을 위한 미래를 여는 과학 기술 강연이나 과학채널 팟캐스트 과장창 등을 라이브로 진행하는 점에서 볼 때에는 성인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과학행사의 프로그램들이 각각 다른 위치에 나누어져있고 진행하는 시간대도 정해져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꼭 APP를 다운 받아서 원하는 곳을 찾아가 보기를 추천한다. APP에는 어떤 체험을 할 수 있는지, 장소는 어딘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와 사진을 볼 수 있으니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청계천 야경

 우리는 미리 알고 가지 못했기 때문에, 부족한 정보로 무작정 다녀왔는데 만약 이 글을 보고 남은 기간 과학의 날 행사에 참여하여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고 과학 강연을 들을 예정이라면 사전에 신청을 하거나, 언제하는지 몇 시에 하는지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 정보는 '2019 과학축제' 어플을 다운받으면 참고 할 수 있으니 꼭꼭 확인 해보고 가기를 다시 한번 권한다.
요즘 같이 날씨 좋은 봄에 가족들이 바깥 바람도 쐐고, 아이들은 과학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아닐까 생각한다.